Rubato! 음악 감상카드
앰배서더 활동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아침나라입니다.
4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5개월 간 <Rubato! 음악 감상카드>의 앰배서더 선생님들께서 열심히 활동해 주셨습니다.
앰배서더는 감상 수업의 어려움을 타파시켜 줄 <Rubato! 음악 감상카드>와 함께 직접 교구도 사용해 보고, 수업도 연구하며 실제 수업에서 적용하면서
다양한 학습 자료 생성과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의 SNS 상 활동과 더불어 지난 8월에 진행된 '뮤직T랜드 SEMINAR'에서 수업 사례를 토대로 한 강의도 진행하시는 등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셨습니다.
과연 어떤 활동을 하셨는지
같이 보러 가 보실까요?!
1. '뮤직T랜드 SEMINAR' - 8월 12일, 서울역 삼경교육센터
- 2부 '감상' 세션, 앰배서더 선생님들의 강의 진행
총 10분의 앰배서더 선생님께서 강의를 해주셨는데요,
강의 주제는
1. 음악을 읽고, 말하고, 디자인하다 - 라디오와 카드 뉴스로 실현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감상 수업 디자인
2. 감상 수업에 루바토 한 스푼 - 내 수업의 깊이를 더해주는 루바토 감상카드 활용법
3. 감성 ON: 루바토 감상 노트 -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음악 감상하기
4. 음악을 말하다, 생각을 나누다 - 감상 카드로 풀어내는 교과 융합형 소통 수업 사례
5. 루바토 카드로 열어가는 Music Elements 수업 - 루바토 감상 카드를 활용한 음악 요소 중심 수업 사례
이렇게 다섯 가지 주제로 다섯 개의 강의실로 나눠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감상카드 앰배서더 선생님들께서는 앰배서더로서 뮤직T랜드 선생님들과 직접 소통하며 교구를 수업에 사용하셨을 뿐만 아니라, 이번 세미나에서도 함께 여러 자료들과 같이 강의를 준비해 주셨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이 강의를 위해 애써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의 박수 보내드려요~! 짝짝짝!
2. 아침나라 [2022 개정 음악 교육과정 중학교/고등학교 교과서]를 활용한 다양한 학습 자료 제작
- 수업 PPT, 활동지, 평가지 등
이 교구가 좋은지, 수업하기에 적합한지 등을 알아보려면 아무래도 수업에서 직접 사용해 보는 방법이 최고이겠죠?! 하지만 교구만 사용하기엔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내기에 한계가 있을 수 있고 막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앰배서더 선생님들께서는 교구와 함께 필요한 다양한 학습 자료를 만들어 주셨는데요, 아침나라 교과서와 함께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연구한 노력의 결과입니다!
수업 PPT나 활동지 등을 이용해 교구를 조금 더 재미있게 만들어 주고 수업을 유익하게 도와줍니다.
(아침나라 초등 음악 4학년 1. 즐거운 봄, 설레는 음악 中 '봄을 감상해요' 제재와 관련된 수업 PPT)
(아침나라 고등 음악 감상과 비평 3. 시대와 함께 하는 음악 中 '민족주의 음악' 몰다우 제재와 연관된 수업 PPT)
(아침나라 고등 음악 4. 창작으로 표현하는 음악 中 '공유 저작물로 만드는 콘텐츠' 제재와 연관된 활동지)
이밖에도 다양한 자료가 많은데요, 아침나라 교과서와 연계된 다양한 자료들과 감상카드를 함께 사용한다면 선생님의 수업 준비도 탄탄해지고,
자칫 잘못하면 아이들이 마냥 졸릴 수 밖에 없는 감상 수업을 아이들이 기다리는 시간으로 만들 수 있다면 저희 아침나라도 정말 뿌듯할 것 같습니다.^^
위 자료들은 아침나라 홈페이지에 게시될 뿐만 아니고 추후 진행될 이벤트(아직은 비밀...!!)를 통해 배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3. <Rubato! 음악 감상카드> 앰배서더로서의 SNS 활동
-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
직접 교구를 사용하시면서 터득한 노하우나 다양한 수업 자료, 사례, 어떻게 활용하는 지 등 자세하게 남겨주셨어요.
위의 사례들을 직접 보시면서 교구와 저희 교과서를 어떻게 수업에 적용시킬지 감이 잡히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앰배서더 선생님들의 SNS 글 구경하기(일부)
https://blog.naver.com/jellyssaem/223903918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