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 중학
2022개정
중학
미술 ② (최정아)
총55개 이미지
옛날 타자기의 작은 글자 하나하나를 겹치듯 종이에 쳐서 인물의 형태를 만들어 냈다.
단색의 색 점을 일정한 간격으로 그려 넣어 마그리트의 작품을 단순하게 표현하였다.
단순하고 깔끔한 선으로 그린 다양한 가위 모양 손을 반복적으로 배치하여 하나의 큰 주먹 모양 손 형태를 만들었다.
삼각형 면을 연속해서 사용하여 단순화한 토끼를 그렸다.
신발 모양 아크릴 판이 무작위로 설치된 것 같지만 특정 방향에서는 점프하는 선수처럼 보인다.
강렬한 푸른색으로 채색한 거대한 곰 조각이 빌딩 안을 들여다보는 설치 미술 작품이다.
볼록한 대리석 덩어리에서 입체감과 무게감이 느껴진다.
작품을 직접 만져 보지 않아도 표면의 매끄러운 질감을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다
밝기 효과를 극대화하여 표현 대상을 강조한 키아로스쿠로 기법(명암법)을 사용하였다
동일한 재료를 사용한 똑같은 크기의 작품을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하여 배치하였다.
다양한 색상의 종이를 말아 붙여 만든 인물의 강렬한 색감이 검은 배경과 뚜렷한 대비를 이룬다.
흑백 그림 중 인물에게만 붉은색을 사용하여 시선이 집중되도록 하였다
동일한 형태의 구조물이 좌우 대칭으로 서로 마주 보고 있어 시각적 안정감을 준다
구불구불한 선에서 부드러운 리듬감이 느껴진다.
파이프의 길이와 색감을 달리하여 인물이 뛰어가는 형상을 잔상과 같은 모양으로 만들어 힘차고 활발한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사각형 면으로 그린 캐릭터를 모아 벽화를 만들었다.
전체를 세 부분으로 나누어 점, 선, 면으로 표현하였다. 반복, 대비, 균형, 변화의 조형 원리를 찾아볼 수 있다
아프리카 패턴을 차용한 면직물, 코바늘로 만든 패턴, 레이스, 스팽글, 조명 등이 반복적으로 어우러져 화려한 색과 질감, 역동적인 덩어리를 두드러지게 한다.
순간을 포착하여 촬영한 스냅 사진이다. 강아지와 장난감, 수영장의 색이 서로 강한 대비를 이루며 강아지의 자세에서 역동적인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검은 선으로만 완성한 인테리어가 만화책에 들어간 듯한 느낌을 주고, 흑백의 인테리어와 다채로운 색상의 디저트, 음료가 대비를 이루어 색다른 인상을 남긴다.
같은 종류의 파라솔이 반복하여 배치되어 있어 전체 적으로 통일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밤하늘의 불꽃놀이에서는 점, 선, 색, 빛의 조형 요소를 모두 발견할 수 있고, 폭죽이 터지면서 바뀌는 불꽃 모양에서는 동세와 변화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색 파우더를 뿌리며 즐기는 이색 마라톤 대회에 참가한 학생의 모습이다. 색 그 자체가 중심이다.
외부 파사드에 돌출형 구조가 반복적으로 배치되었고 건물 입구에는 노란색 구조물이 다른 부분과 대비되며 강조되었다
원주 소금산 야간 경관 조명(나오라쇼)
남이섬의 사계절
색과 색을 구분하는 특성 또는 그 자체 와 특성에 따른 명칭
색의 순수한 정도, 선명하고 탁한 정도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색상의 변화를 한눈에 알 수 있게 배열한 원형 도표. 원 색, 유사색, 보색 등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색상환 일러스트
빛(RGB)의 혼합. 빨강, 초록, 파랑의 세 가지 색을 원색으로 한다.
휴대 전화, 텔레비전 등의 LED 화면, 공연 무대, 네온사인 등 공간의 분위기를 바꾸는 조명에 가산혼합이 적용된다.
가산혼합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 조명 아래에서 서로 다른 이미지가 보이는 독특한 작품이다.
물감(CMYK)의 혼합. 시안, 마젠타, 노랑의 세 가지 색을 원색으로 한다
페인트, 아크릴 물감, 수채 물감, 프린트 잉크 등을 사용한 이미지에는 감산혼합의 원리가 적용된다.
그는 가산과 감산 색상 이론을 바탕으로 초반에는 RGB 색상이 중첩된 픽셀 스타일의 벽화를 그렸다.
서로 다른 색이 칠해진 판이나 종이 등을 빠른 속도로 돌리 면 색이 섞여 보이는 색채 혼합
언뜻 보면 저해상도 그림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각 작품은 수천 개의 색상 압정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접한 색의 영향을 받아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보색 관계인 두 색을 같이 놓을 때 더 뚜렷하게 보이는 현상
명도 차이가 나는 배경 색의 영향을 받아 밝기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
채도 차이가 나는 배경 색의 영향을 받아 색의 순수한 정도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
한국의 건축, 회화 등 전통 미술에는 우리의 정서와 사상 북쪽 흑 이 담긴 색이 사용되었다.
오방색의 간색을 사용한 한 복의 색을 활용하여 테이블의 색을 다채롭게 만들었다.
한국 전통 가옥인 한옥의 단청에는 오방 정색과 간색이 사용되어 매우 화려하고 선명한 느낌을 준다.
우울하고 슬픈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푸른색을 사용하였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내부 인테리어에 핑크색을 통일감 있게 사용하였다.
어두운 파란색과 초록색이 음울하고 어두운 느낌을 준다.
주황과 파랑, 빨강과 초록이 대비를 이루어 화사하면서도 선명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아침나라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자료들은 오직 ‘학교 수업‘ 목적을 위해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소중한 아침나라의 자료가 수업 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